최근들어 네이버 지식인에서 새로운 용어가 눈에 띄더군요. 휴대폰 가개통?

 

도대체 무슨 의미인가 해서 찾아봤더니 폰을 개통하되, 실제 사용하지 않고 대리점에서 보관해뒀다가 통신사의 정책에 맞게 일정기간 뒤에 해지하는 것을 의미하더군요.

 

고객은 명의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현금 30 ~ 50만원 정도 받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뭐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도 없이 비정상적인 문제점이 바로 보입니다.

 

 

 

 

우선 스마트폰 기기를 대리점에서 보관한다는 자체가 말이 안 됩니다.

 

잘 보관해두겠다고 하고서는 해지하지 않고 대포폰으로 넘겨서 쓰게 되면 그 요금은 몽땅 명의자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그 책임을 물려고 할 때 쯤이면 이미 폐업하고 사라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약에 따른 위약금과 요금은 피해가 없도록 대리점에서 부담하겠다고 조건을 다는 경우가 있던데.. 그럼 자기들은 손해만 보게 되는데 바보도 아니고 그런 일을 할 리가 없죠.

 

가끔 보면 그래도 가게가 있으니 신뢰할 수 있다라고 오해를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만으로 전혀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실제 사장은 따로 있고 개별 직원이 사고를 치는 것일 수도 있고, 폐업하기전에 마지막 한탕을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통신사 입장에서 본다면 이런 가개통이라는 것은 비정상적인 판매방식으로 손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금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죠.

 

휴대폰으로 소액을 융통하는 시스템을 본다면 내구제와 거의 같은 형태입니다.

 

내구제에선 기기를 중고로 팔아서 현금화하게 되는데 폰하나에 30 ~ 60만원 받고 빚은 100만원 넘게 생기는 불법사채 못지않은 말도 안 되는 이자가 붙습니다.

 

 

 

 

최근에 내구제가 무등록사채로 형사입건되는 상황이 벌어지다보니 영업이름을 내구제에서 가개통으로 바꾼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게다가 개통서류로 명의도용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해선 안 됩니다. 겨우 손엔 몇십만원 쥐게 되고 빚은 몇백만원 생기게 되죠.

 

보통보면 20대 초반 여윳돈이 없다보니 이런 방법으로 돈을 융통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정말 얼마 안 되는 금액에 망가지기 쉽습니다.

 

차라리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렸다면 추후 직장을 잡고 난 다음에 신용회복제도인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 등의 도움을 받아서 조금씩 나눠갚아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에 들어가면 빚독촉이 줄어들고 은행에 예적금으로 재산을 모으는 것도 가능해지죠.

 

 

 

그런데 이런 휴대폰요금, 기기값은 몇백만원 되더라도 개인워크아웃도 적용받을 수 없고, 개인회생이나 파산면책으로 하기에는 금액도 적어서 딱히 해결책이 없습니다.

 

결국은 취업해서 조금씩 갚아가는 수 밖에 없는데 완납때까지 빚독촉에 시달려야하고, 신용불량상태가 완납때까지 가게 됩니다.

 

얼마 안 되는 빚에 신용불량자가 되어 20대 중후반 제대로된 직장도 못 가지고 쫓겨다니는 경우도 많고, 20대 후반이 넘어서 해결한다고 하더라도 떨어진 신용등급이 회복되려면 30대 초반은 되어야하죠. 정말 젊은 나이에 고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휴대폰으로 소액융통하려는 생각은 처음부터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진이의 고민상담소 | 김상진 | 경남 합천군 용주면 공암1길 8-11 | 사업자 등록번호 : 598-99-00156 | TEL : 010-4706-1810 | Mail : mondhof@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6-경남합천-003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Recent posts